비대면 대출규정, 사기가 늘어나는 이유
< 자세한 내용 계속 알아보기 >
어디까지나 여러분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블로그인 만큼 방문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드리며, 시간 아깝지 않게 비대면 대출규정, 사기가 늘어나는 이유 정리를 드렸으니 끝까지 아래 포스팅 내용 함께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나도 모르게 누군가 내 명의로 대출을?
담보대출(주담대)을 받으려고 은행에 상담을 갔던 박 씨는 순간 놀라운 정보를 듣게 됩니다.
누군가 그의 명의로 금융사와 증권사에서 3억이 넘는 대출을 받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아니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일까요?
최근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생겨나면서 은행권에서도 거기에 맞게 비대면 대출이 생겨났습니다.
그러나 또 이러한 것의 허점을 악용하는 신종 비대면 대출사기가 생겨나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는데요. 이는 어쩌면 보이스피싱 보다 더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의 경우에 있어서도 보이스피싱은 내가 주의를 좀 더 기울이면 막을 수 있지만 비대면 대출사기는 피해자도 모르는 사이 유출된 신분증 정보로 대출이 손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박씨의 경우 잃어버린 운전면허증을 입수한 사기범이 위조한 사진을 이용해 신분증 하나로 개통이 가능한 알뜰폰을 만들었고 핸드폰에 은행 앱을 설치하고 은행 계좌를 통해 대출 승인까지 일사천리로 받아냈던 것입니다.
사실 무엇보다도 현행법상 금융거래 시에는 실명 확인 의무를 지켜야 합니다.
다만 대면 거래 시에는 은행에서 신분증을 받아 스캔을 한 후 본인이 맞는지 확인을 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비대면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생략이 되는 점을 악용한 신종 비대면 사기 수법이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비대면 대출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무래도 비대면 대출규정 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금융위가 제시하고 있는 비대면 대출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사본
- 영상통화
- OTP, 보안카드
- 기존 계좌
- 타 기관 확인 결과 이용
- 신용 정보사 정보와 비교
- 기타(바이오 생체 인증 등)
사실 위 7가지 방법 가운데 2개만 충족을 해도 대출이 나온다고 하니 규제의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비대면 대출 어떻게 사기가 일어나고 있는가?
- 신분증 위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덧입혀 위조합니다.
- 위조된 신분증으로 알뜰폰을 개통합니다.(선불 알뜰폰을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개통해 주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고 휴대전화 비대면 개통 시 공인인증서 또는 신용카드 등 신원확인 절차가 필수이지만 이를 어기고 상담원이 대신 서류를 작성해 신청해 주는 업체가 많다고 합니다. 간소화된 알뜰폰 개통절차로 명의도용의 우려가 한층 높아지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핸드폰은 대포폰으로 악용되기도 합니다.)
- 알뜰폰으로 본인인증을 거쳐 비대면 계좌가 개설되고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습니다.
- 알뜰폰과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비대면 대출을 승인받습니다.
내 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방지하는 방법
우선적으로 내 명의로 된 대포폰 개설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혹시 나도 모르는 내 명의의 대포폰이 있는지 확인을 하려면 한국정보통신 진흥 협회에서 운영하는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인터넷에 Msafer(엠세이퍼)라고 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가입 사실 현황 조회 서비스를 통해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주소 - 바로 가기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