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CCIV(처칠 캐피탈) 스팩주 주식 주가, 루시드 모터스와의 합병 이후의 전망

CCIV(처칠 캐피탈) 주식 주가, 루시드 모터스와의 합병 이후의 전망

 

오늘은 스팩주의 뜻과 함께 미국 증시에 상장해있는 CCIV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CCIV는 최근 서학 개미 분들이 많이 매수한 종목 가운데 하나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스팩기업이란 그룹 상장을 위해 임시로 만들어 상장한 기업입니다. 본격적으로 다음 내용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칠캐피탈-cciv-주식-주가-합병-전망
처칠캐피탈-cciv-주식-주가-합병-전망

 

목차

# 스팩주 뜻, CCIV 기업 소개, 주가 전망

# 루시드모터스 기업 소개, 전망

# 맺음말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스팩주 뜻, CCIV 기업 소개, 주가 전망

 

​스팩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먼저 '스팩주' 란, 간단히 말하면 '기업인수목적'의 회사입니다. '스팩'이란 여러 명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일반적으로 3년 내에 장외 우량업체를 M&A(인수합병)할 조건으로 특별 상장하는 서류상의 회사를 의미합니다.

​스팩주 역시도, 결과적으로는 증시 상장이 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인수합병 여부와 상관없이 주식 매매를 통해 투자금을 언제든지 회수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에도 다양한 스팩주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유안타 제8호 스팩, 유진스팩6호 등이 국내 증시에서도 상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스팩주 공모가는 대부분 2000원으로 시작하고, 종목명은 주관사의 이름을 따오고 숫자로 호수를 매기고 있습니다.

 

 

CCIV 기업 주가 분석

 

 

스팩주 중에 CCIV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해당 종목 'CCIV'는 2월 기사를 참고해보면, 한 달새 5.7배가 증가하고 27% 급등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커는 CCIV이며, 처칠캐피탈 IV Corp로 CCIV입니다.

​CCIV 3개월 주가를 자세히 살펴보면, 지난 2월에 '루시드모터스의 합병' 소식 및 기대감으로 주가가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약, 일주일 정도 높은 가격에 있다가 내려오면서 20달러에서 30달러 사이로 유지하면서 횡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합병을 위해서 상장된 종목이지만 실적에 대해서도 잠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20년도에 상장해서 이전의 내용들은 없지만, 관련해서 투자에는 참고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처칠캐피탈-cciv-주식-주가-합병
CCIV 매출

 

 

루시드모터스 기업 소개, 전망

 

루시드모터스는 미국의 전기 자동차 회사입니다. 본 회사는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 주 뉴어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그들의 첫 번째 자동차인 '루시드 에어'를 개발한다는 소식에 있어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은 바 있었습니다.

 

처칠캐피탈-cciv-주식
루시드 모터스-루시드 에어

 

2020 루시드에어로 되어있고, 출시가는 77400달러에서 169000달러 등의 옵션별로 금액이 상이합니다. 차량은 5인승이고 양산형은 한번 충전으로 약 823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루시드모터스'는 애플과의 경쟁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들의 첫 전기차 에어 드림에디션이 완판 되었고, 본격적인 출고는 오는 하반기부터 진행될 계획입니다. 확실히 예약 건수에 관해서는 말하지 않아 모르지만 무엇인가 잘 팔릴 듯한 느낌이 드는데, 사실 실제로는 어떻게 될지 살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CCIV 주가 급락에 대한 합병 비율, 기업 가치 전망 알아보기

 

 

 

사실 CCIV의 주가 급락에는 CCIV 주주들에게 불리한 합병 비율 그리고 너무 높게 측정된 루시드 모터스의 기업 가치에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CCIV의 기존 주주들은 워런트 포함 16.1%의 지분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PIPE 투자자들은 10.4%, 기존 루시드 주주들은 73.5%의 지분을 가지게 됩니다.

 

즉, 약 CCIV 1 : LCID 6.7의 합병 비율을 가진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CCIV의 많은 투자자들에게는 불리한 비율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CCIV와 루시드의 합병 마무리 이후 루시드의 시가총액은 540억 달러로 전망된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당 시가총액은 사실 이는 포드(Ford) 보다 높고 GM보다 낮은 수준이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일반적으로 40억 달러 미만인 전기차 관련 스타트업의 가치보다 상당히 높다는 평가이기도 합니다.

 

 

향후 루시드 모터스의 계획

 

 

루시드 모터스는 '루시드 에어' 자동차 모델을 올해 하반기부터 약 7,000대를 생산하고, 점진적으로 생산량을 늘려 연간 3만 4,000대까지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일단, 루시드 모터스는 진행 중인 2단계 공장 공사가 완료되면 연간 34,000대에서 90,000대로 생산 능력을 증대될 계획이며, 완공된 공장(4단계)은 연간 약 40만 대의 자동차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완공된 생산 시설에서 루시드 에어는 물론, '프로젝트 그래비티(Project Gravity)'라 불리는 전기 SUV 차량을 2023년까지 생산 계획할 것이라는 공언도 있었습니다.

 

 

맺음말

 

현재까지 루시드의 차량 출시가 이루어지지 않은 기업에 대한 '가치 평가'는 투자자들의 견해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생각됩니다. 일단, 차량 판매가 없는 상태의 루시드가 이미 차량을 생산해 수익을 내고 있는 기업과 비교하는 것에 대해서 일부 회의적일 수 있고, 장기적인 시각에서 봤을 때 루시드 모터스의 잠재성을 믿고, 주가 하락을 저렴하게 매수할 기회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계신다면, 본인의 '투자 전략'이 어떤지 생각해보시며 신중한 결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키움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방법 (비대면 계좌개설, 수수료, 환전우대 이벤트)

키움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방법 (비대면 계좌개설, 수수료, 환전우대 이벤트) 작년 코로나로 인해 주식시장이 폭락을 했습니다. 이후 많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주식시장으로 발걸

memiant.tistory.com

 

 

 

로블록스(RBLX) 주식, 주가 전망 - 메타버스 관련주, 샌드박스 게임

로블록스(RBLX) 주식, 주가 전망 - 메타버스 관련주, 샌드박스 게임 오늘은 제가 최근에 관심을 갖게 된 해외주식을 하나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국내 주식 말고 해외주식을 더 선호하는 이

memiant.tistory.com

 

 

 

이오스 EOS 코인(뽀삐) 시세 전망, 호재, 블록원 거래소 소개

이오스 EOS 코인(뽀삐) 시세 전망, 호재, 블록원 거래소 소개 최근 골드만 삭스 직원들이 도지 투자로 한탕 대박을 치고 퇴사했다고 합니다. 관련 보도자료들의 댓글을 보니 '너 때문이다' 등등의

memia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