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삼성중공업 주식 무상 감자, 유상증자 이후의 주가 전망, 어닝쇼크의 등장

삼성중공업 주식 무상 감자, 유상증자 이후의 주가 전망, 어닝쇼크의 등장

 

삼성중공업 주가 무상 감자 유상증자 후 주식 전망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때입니다. 물려 있는 종목 정확한 정보력 없이 감과 차트만 보고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기다릴 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주변에도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에는 주식을 오랜 기간 동안 해 왔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그렇게 만만한 곳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삼성중공업 무상감자, 유상증자 및 실적 쇼크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를 단 계열사 '삼성중공업 주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주식 무상 감자, 유상증자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 주식 무상 감자, 유상증자 주가, 전망

 

목차

# 삼성중공업 주가, 무상 감자, 유상증자

#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 맺음말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삼성중공업 주가, 무상 감자, 유상증자

 

주식을 기업에서 감자를 하는 이유는 회사 규모가 축소되거나 적자가 누적된 경우 그 손실을 회계로 처리할 경우 감자를 하게됩니다.

삼성중공업 주식 무상 감자
삼성중공업 기업 실적, 적자

 

감자의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의 내용과 같습니다.

 

1. 유상감자

2. 무상감자


​삼성중공업 감자의 경우 무상감자 방식으로, 무상감자는 자본금은 감소했지만 회사 자산은 감소하지 않은 방식을 형식적 감자라고 합니다.

​무상감자의 경우 '케이스 By 케이스'이나 실적 악화 장기화로 의한 감자일 경우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이를 악재로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성중공업 주식 무상 감자, 유상증자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무상감자

 

삼성중공업 유상증자의 핵심적인 내용으로는?

 

 

삼성중공업은 1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유상증자 후 주가는 보통 주식 추가 발행을 통해 주식 수는 당연히 늘고, 그에 합당한 자금도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기 마련입니다.

​시가총액 (시가총액 : 총 주식 수)는 당연히 증가할 것이며, 회사는 더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주주들의 가치 희석 측면이나 수급에 따라 변동성이 예상됩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1. 유상증자가 주가 희석 요인으로 인한 단기간 주가 하락 전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다만 해운업 등 업황이 개선되는 상황에서 재무구조 개선은 경쟁력 강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시추설비 소송 패소 관련 충당금 설정 등으로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유상증자로 확보한 자금 미래 경쟁력 확보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맺음말

 

다음으로는 삼성중공업 무상감자, 유상감자와 관련한 내용 정리입니다. 투자에는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일반적으로 '무상감자 자체'는 시가총액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액면가 감자든, 주식수에 대한 감자든 시총은 그대로인데, 액면가가 줄어들거나 주식수가 감소할 뿐입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자에 비해 감자를 주식하는 사람들이 싫어하는 이유는 감자는 기업이 아주 '절박한 상황'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삼성중공업의 경우에는 무상감자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 어쩔 수 없이 자본잠식 국면이 되어 액면가를 감자하여, 기존 '자본금 항목'을 이익잉여금으로 돌릴 수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3. 이에 더하여, 삼성중공업이 진행할 계획인 '감자 후 유상증자'를 해버리면, 기존 주주들의 지분가치는 훼손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자에 따른 주가 하락(시가총액 떨어짐) + '유상증자'에 따른 상대적으로 싼 가격의 지분 매입으로 기존 주주의 가치 훼손을 걱정해볼 수 있습니다.

 


​4. 물론 모든 감자가 악재는 아닙니다. 지난 쌍용양회의 경우에는, 무려 '배당을 주주들에게 더 주기 위해' 무상감자를 하여 이익잉여금을 늘리고 그 돈으로 배당을 한 것으로 모두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5. 어쨌든 사실적인 부분으로는, 삼성중공업은 몇 년간의 적자에 의해 자본잠식의 위험성이 있었고, 이를 액면가 감자로 막은 상태이며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더 끌어 모을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6. 결국, 미래의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이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감자, 유상증자가 아직 영향이 발휘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조선업종에 비해 덜 올랐다고, 조선 발주가 많아지고 있다고 비중을 투자하여 들어가기엔 다소 리스크가 상당할 것이라는 저의 생각입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로블록스(RBLX) 주식, 주가 전망 - 메타버스 관련주, 샌드박스 게임

로블록스(RBLX) 주식, 주가 전망 - 메타버스 관련주, 샌드박스 게임 오늘은 제가 최근에 관심을 갖게 된 해외주식을 하나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국내 주식 말고 해외주식을 더 선호하는 이

memiant.tistory.com

 

 

 

키움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방법 (비대면 계좌개설, 수수료, 환전우대 이벤트)

키움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방법 (비대면 계좌개설, 수수료, 환전우대 이벤트) 작년 코로나로 인해 주식시장이 폭락을 했습니다. 이후 많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주식시장으로 발걸

memia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