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액티브 펀드(주식형 펀드) 패시브 펀드(인덱스 펀드) 비교, 장단점, ETF 투자 방법

액티브 펀드(주식형 펀드) 패시브 펀드(인덱스 펀드) 비교, 장단점, ETF 투자 방법

 

액티브펀드와 패시브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새 많이 투자하시는 ETF(Exchange Traded Fund), 우리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일반 주식처럼 사고파는 인덱스펀드입니다. ETF에 대해서 알려면 인덱스펀드부터 알아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해당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티브-펀드-주식형펀드-패시브-펀드-인덱스-비교-장단점-etf
액티브-펀드-주식형펀드-패시브-펀드-인덱스-비교-장단점-etf-투자



목차

# 액티브 펀드(Active Fund) 와 관련하여

# 패시브 펀드(Index Fund) 와 관련하여

# 액티브 펀드, 패시브 펀드 비교(장단점, 분석)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액티브 펀드와 관련하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반 주식형 펀드가 액티브 펀드입니다. 일단, 시장수익률을 초과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정보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펀드매니저의 결정에 따라 적극적인 운용전략을 취하는 펀드의 종류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액티브펀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더 높은 수익기대되는 종목을 선정, 집중 투자합니다.

​2. 마켓타이밍에 따른 잦은 매매를 합니다.

​3. 경기가 좋을 때는 성장주, 좋지 못할 때는 가치주 또는 배당주에 비중을 둡니다.

​4. 펀드별 수익률 편차가 큽니다.

​5. 펀드 운용이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6. 비용이 비쌉니다.(연 1.5~3%)

​7. 공격적 운용으로 다소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패시브 펀드와 관련하여

 

인덱스펀드가 대표상품으로 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에 맞춰 펀드의 수익률을 주가지수 수익률 변동과 연동시킴으로써 주가지수 수익률만큼 펀드의 수익률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펀드입니다.

 

패시브펀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수를 추종하는 소극적인 펀드입니다.

2. 펀드 운용비용이 저렴하여 수수료가 쌉니다.(1% 이내)

3. 장기투자에 적합합니다(Buy&Hold 전략)

4. 펀드별 수익률 편차가 작습니다.

5. 펀드 운용이 투명합니다.

6. 추적오차만 조정하므로 위험이 낮습니다.

 

 

액티브, 패시브 펀드 비교 분석

 

액티브-펀드-주식형펀드-패시브-펀드
액티브펀드-패시브펀드

 

장기투자에 있어 인덱스 펀드가 적절한 이유

 

 

1. 액티브펀드는 일시적으로는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반면 '5년, 10년 장기로 갈수록' 시장을 이기고 높은 수익률을 내는 액티브펀드는 거의 없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2. 연 0.35~1.5%로 일반 펀드 비용(연 1.5 ~ 3%)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3. ETF는 더욱 낮아 0.15~0.5%밖에 되지 않습니다.

4. 액티브펀드는 수익이 마이너스여도 비용은 부담해야 합니다.

 

 

인덱스펀드(패시브 펀드)의 핵심 포인트

 

1. 이럴 때 인덱스(패시브 펀드)를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주가지수가 상승하리라고 예상하고 주식시장 상승에 따른 가장 합리적인 수익을 기대할 때

- 적은 돈으로도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효과를 내고자 할 때

- 개별종목을 분석하여 투자하기보다는 거시적인 변화를 기초로 투자하고자 할 때

- 개별종목 투자에 따른 위험을 줄이고자 할 때

- 주식투자 경험이 적은 상태에서 주식에 투자할 경우


2. 투자 포인트

- 목표로 하는 주가지수를 가장 충실하게 따라가는 펀드에 투자하세요. ​

-지수의 수익률을 유사하게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 외에 인덱스+ 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인덱스 펀드도 있습니다. ​ -목표로 하는 지수에 따라 위험과 기대 수익이 달라지는 점에 유의하세요. ​


3. 인덱스펀드의 개념

- 인덱스펀드는 특정 지수( 예 : KOSPI200)의 수익률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수익률 달성을 목표로 하는 펀드입니다. ​
- 따라서 해당 지수가 상승할 경우 인덱스펀드의 수익률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비율로 상승하고 지수가 하락할 경우에는 비슷한 비율로 하락하게 됩니다.

- 인덱스펀드에서의 인덱스(Index)라는 말은 바로 지수를 의미합니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는 증권거래소의 KOSPI200 지수로 거래소의 대표 종목 200개를 시가 비중에 따라 지수화 한 것으로 주식시장 전체를 가장 잘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많은 인덱스펀드가 KOSPI200 지수를 목표(벤치마크, Benchmark)로 하고 있습니다.

- 이외에도 해외 주식 지수, 특정 산업군의 주식 종목으로 구성된 반도체 지수, 은행 지수 등의 섹터 지수와 특정 기업의 계열사 주식으로 구성된 삼성그룹주 지수 등 다양한 지수가 있습니다.


4. 인덱스펀드의 장점

1. 분산투자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수를 구성하는 여러 종목에 나누어 투자하므로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2. 운용비용이 저렴합니다. 액티브 펀드 대비 리서치 비중이 낮고 상대적으로 매매를 자주 할 필요가 없어 운용비용이 저렴합니다.

3. 운용방법이 간단하고 투명합니다. 해당 지수가 채택하는 종목을 전부 또는 상당 부분 매수하여 보유하는 간단한 운용방법을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서, 펀드의 포트폴리오 구성 내용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어 매우 투명하게 운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인덱스펀드의 단점

1. 약세장에서 수익 방어가 어렵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주식 편입비중을 적극적으로 조절하지 않기 때문에 하락장 및 약세장에서 해당 주식 편중비가 낮은 펀드보다 수익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지수 방어 주보다 하락폭이 클 수 있으나 '분산투자' 등으로 인해 개별 종목에 비해서는 하락폭이 작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키움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방법 (비대면 계좌개설, 수수료, 환전우대 이벤트)

키움증권 해외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사는방법 (비대면 계좌개설, 수수료, 환전우대 이벤트) 작년 코로나로 인해 주식시장이 폭락을 했습니다. 이후 많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주식시장으로 발걸

memiant.tistory.com

 

 

 

2021 월급 실수령액, 연봉 실수령액 - 최신 실수령액표 정리, 세후 월급 확인

2021 월급 실수령액, 연봉 실수령액 - 최신 실수령액표 정리, 세후 월급 확인 벌써 2021년 3개월이 지났습니다. 해가 바뀌면 연봉협의 시즌이 돌아오게 됩니다. (소위 연봉통보) 또는 이직을 하게 되

memiant.tistory.com

 

 

 

진시스템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 상장일, 주관사, 경쟁률, 상장 이후의 주가 전망

진시스템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 상장일, 주관사, 경쟁률, 상장 이후의 주가 전망 이번 공모주는 진시스템 이며, 5.13 - 5.14 이틀간 공모를 진행합니다. 진시스템은 장비, 키트, 시약을 아

memia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