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미국 주식 백 테스트, 정의 및 하는 방법(미국 배당성장 주식)

미국 주식 백테스트, 정의 및 하는 방법(미국 배당성장 주식)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4계절 포트폴리오라고 불리며 경제 상황에 따른 주식, 채권, 금, 원자재를 모두 투자하여 경제상황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적인 수익을 내는 포트폴리오입니다.

주식 30%, 채권 55%, 금 7.5%, 원자재 7.5%를 자산을 배분하여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자산을 배분하였을때 평균 수익률은 약 9%로 ​산출이 되고 가장 낮은 MDD 즉 수익률이 안 좋을 때는 -3% 정도로 낮습니다.

​하지만,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정말로 몇퍼센트의 수익을 보여주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백테스트"를 해야합니다.

 

미국주식-백테스트-정의-사이트-방법
미국주식-백테스트-정의-사이트-방법

 

목차

# 미국주식 백테스트 뜻, 정의

# 백테스트 하는 방법

# 사이트 바로가기(주소)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미국주식 백테스트 뜻, 정의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과거에 어떤 수익을 냈었는지 검증해보는 것을 백테스팅(Backtesting)라고 합니다. 트레이딩 전략, 투자 전략, 자산 배분을 했을 때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입니다.

​백테스트를 통해 투자를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손익뿐 아니라 위험을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미국 주식, 다우지수, 나스닥 등 미국 증시에 투자했다면 과거 수익률을 얻을 수 있었는지 또는 본인이 운영하고 싶은 포트폴리오가 과거에 어떤 성과를 냈었는지 백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 내용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백테스트하는 방법

 

미국주식
Dividend-channel

 

Dividend channel 사이트는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위 사진의 홈페이지로 연결(아래 링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메뉴탭에서 CALCULATOR를 클릭합니다.

 

미국주식-백테스트
미국주식-백테스트

 

그림의 체크한 부분에 투자한 티커, 투자기간, 비교하고 싶은 지수 또는 종목티커를 입력 후 10000$투자 시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미국주식-백테스트-정의-사이트-방법

 

위 결과는 나스닥지수 추종 ETF인 QQQ와 SP 500 지수 추종 ETF인 SPY를 2010.4.1~2020. 7.10일까지 각각 10,000$투자 시 결과입니다.

​QQQ총수익률은 532%, SPY총수익률은 244%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조건으로 다우존스지수추종 ETF인 DIA와 비교 결과 DIA 수익률 역시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조).

 

 

 

 

미국주식-백테스트-정의-사이트-방법

 

DIA나 SPY대비 QQQ가 2배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고 연평균 수익률은 복리 19%의 대단한 성과를 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여 종목 고르느라 스트레스 받을 필요 없이 세상을 바꾸는 주식(세바주)이모여 있는 QQQ만 투자해도 10년간 자산이 5배 이상 증가하는 편안한 투자를 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주식-백테스트-정의-사이트

 

다음은 ETF나 종목의 자산 배분시 많이 활용하는 백테스트에 특화된 Portfolio Visualizer를 활용하여 산비탈이 보유 종목 중 10개를 종목당 1,000$ 총 10,000$을 2010~2020까지 투자 시 성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각각 투자 종목은 AAPL(애플), AMZN(아마존), google(구글), MSFT(마이크로소프트), NVDA(엔비디아), JNJ(존슨 앤 존슨), PG(프록터 앤 겜블), SBUX(스타벅스), T(AT&T), KO(코카콜라) 각각 10% 비중으로 투자했습니다.

 

총 10 종목 각각 10%씩 분산투자 시 10년간 총 수익률 644% 포트 연평균 성장률은 21.06%로 엄청난 성과를 보여줍니다. 산비탈이 10년 전에 이런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인고의 세월을 보냈다면 당연히 부자가 되어 있겠습니다.

 

 

 

 

위의 10 종목을 10년간 장기투자하면 분명히 좋은 성과가 남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MDD를 보면 견딜 수 없는 하락의 시기도 있습니다.

​상승 시 기쁨은 잠시 순간이고 하락 시 아픔은 길게 가고 때론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되기도 합니다.

​미국 주식은 장기투자하면 무조건 오르게 되어 있어, 지나온 세월을 보면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그렇다고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위 결과는 참고만 하고 향후 10년간 세상을 바꿀​수 있는 기업이 어디일까, 끊임없이 공부 해야겠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주소)

 

Dividend channel 사이트에서 주식정보, 배당, ETF, 스크리닝 등 다양한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포트폴리오 백테스트는 아래 포트폴리오 비주얼 라이저가 파 워플 하고 다양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지만 심플하게 보고 싶을 때에는 Dividend channel 사이트도 아주 괜찮은 사이트라 생각합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아래 링크 첨부(미국 주식 백테스트)

 

 

 

 

아래 링크에서 주식투자정보에 대한 대략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Dividend Channel

 

www.dividendchannel.com

 

아래 링크에서 백테스트를 하실 수 있습니다.

 

 

 

Portfolio Visualizer

Monte Carlo Simulation Run Monte Carlo simulations for the specified portfolio based on historical or forecasted returns to test long term expected portfolio growth and survival, and the capability to meet financial goals and liabilities. Monte Carlo Simul

www.portfoliovisualizer.com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소득세율표, 증빙서류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소득세율표, 증빙서류 누군가는 직장에서 정해진 급여를 받을 테고 누군가는 사업을 해서 소득을 올리거나 전부 다른 경제활동을 통해 개개인 세금을 납부하고 있습니

memiant.tistory.com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기업 실적확인하는 방법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은 최근에 지인이나 주변에서 삼성전자 주식투자를 통하여 배당금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으셨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오늘 정리하는 글을 쓰고 있는 이유 또한

memiant.tistory.com

 

 

 

카카오뱅크 상장, 장외주식, 상장예심 청구, 기업가치만 20조?

상장을 추진하는 국내 1위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가 세울 기록이며 한국거래소는 최근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접수했습니다. 이에 따라, 6월 안에 심사 결과가 나오면 오는 7월

memia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