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LTR) 락업해제 - 주가 전망
최근 팔란티어(PLTR)의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팔란티어는 데이터를 처리, 가공하며 정부나 대기업들과 협약을 맺어 2차적으로 비밀리에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업 개요는 공개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아서 저 역시도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기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직상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락업기간이 있다는 부분도 조금은 신기하고 직접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사실들이 있어 여러분들의 투자에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팅에 앞서 팔란티어 락업해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락업해제란?
PLTR은 직상장을 통하여 시장에 상장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즉 새로운 주식을 발행한 게 아닌 기존 주주들의 보유 물량들의 주식이 시장에 풀린 것입니다.
'락업 기간'동안 기존 주주들은 보유 주식의 20%만 매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락업에 대한 기간이 해제되면 나머지 80%의 물량 역시도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밀린 물량들이 몰려서 매매가 진행이 되기 때문에 주가의 급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팔란티어 주식의 락업 해제일?
- 실적 발표 이후의 3일 후
- 투자자들이 락업이 풀린 이후 매도 폭탄을 예상한다면 PLRT의 주가는 그 이전부터 떨어질 수 있습니다
팔란티어의 직상장 방식, IPO 락업 규정, 기업개요
팔란티어의 락업일정과 해제, 실적 발표와 주가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 살짝 이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팔란티어는 직상장을 통해 시장에 상장하게 된 케이스이기 때문에 기존의 IPO의 형식들과 여러 부분들에 있어 차이점이 있습니다.
IPO는 증권인수업자가 상장 전 일정 주가에 주식을 사들인 후 투자자들에게 매도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직상장의 경우에는 증권인수업자의 손을 들르지 않아서 안정적으로 주가 변동 히스토리를 살펴볼 수 있고 그래서 보통 IPO에는 존재하는 180일이란 락업 기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팔란티어주식에 사람들이 마음에 들어하는 부분이 등장하게 됩니다. 바로 직상장의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본인들의 재량으로 락업 기간을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직상장 주식들과 비교해서도 주가 흐름을 예견하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팔란티어의 락업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락업 해제일은 20년 마지막 분기 실적 발표가 끝난 후 3일 후이며 아래 내용이 영어로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 아래서 요약을 드렸습니다.
- 팔란티어의 락업 물량은 1.7B
- 팔란티어의 락업 해제 전 유통 주식이 20%이다.
- 파급력이 적을 수 있다.
본격적으로 팔란티어라는 기업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사는 빅 데이터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골로라도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CEO는 알렉스 카프라는 인물입니다.
본격적으로 해당 기업이 왜 세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는 빅 데이터 분석을 전문적으로 사업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이 동사의 대표 제품이며 그 제품을 이용하여 이전 빈 라덴 사살 작전에서(팔란티어 고담 서비스 이용) 작전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팔란티어의 주요 고객사로는 CIA, FBI, NAS, 정부기관 등이며 정부기관과 군사기관들을 메인 고객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은밀한 사업성 성격은 동사의 필수적인 요소로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엔 코로나 확산 데이터의 추적에 관련해 미 보건부와의 협력관계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 고객사로는 크라이슬러, 에어버스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팔란티어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야 할 두 가지 요약>
- 정부용 서비스 : 고담
- 기업용 서비스 : 파운드리
그 외의 자료로 재무표를 살펴보니 매출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적자의 형국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번 고객사와 컨텐이 이루어지면 평균 계약기간이 무려 7년에 다할 정도로 사업상의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계약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고정적 금액(수익)이 꾸준하게 발생을 하게 되니 동사의 실적 부분에 있어서 적자 탈출은 시간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맺음말
미국 CIA에서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며, 국가 기강이 되는 회사들을 메인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매출이 저조하지도 않고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부분에서 팔란티어의 기업 가치,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상당히 유망한 기업이라고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팔란티어 주가, 팔란티어 락업해제 등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다루어 드렸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피력일 뿐 여러분들의 투자 근거로 이용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